사용자 삽입 이미지
 
 
C++ 코딩의 정석 : 101가지 규칙, 가이드라인, 좋은 습관들
 
저자: Herb Sutter , Andrei Alexandrescu 
역자: 최현호 
출판사: 정보문화사


C++ In-Depth 씨리즈 중에 한권인C++ Coding Standards번역서가 출간되었다.

저자의 이름만 보고도 구매가치가 충분하다고 느껴 바로 도서를 예약하고 어제 책을 받아 보게 되었다.

 

C++계의 지미 헨드릭스Andrei Alexandrescu와 C++ 표준위원회 일원이자 MS의 VC++팀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로 근무하는Herb Sutter의 공동 작품이다.

 

물론 제목에서 알듯이 현란한 테크닉이나 패턴등을 다루는 책은 아니다.

C++적인 코딩하는 방법이나 C++적인 코드를 만들어 내는 101가지 지침서 같은 책이다.

 

저자들의 전작들에 비하면 하드코어적인면이 상당히 줄어 약간의 실망을 안겨줄수도 있지만 그 책들과는 약간은 다른 관점으로 목적들을 보고 있다.  머 그렇다고 그렇게 특별할꺼 까지는 없다.  

 

만약Andrei Alexandrescu의 하드코어책Modern C++ Design이나 Herb SutterExceptional C++씨리즈,Scott MeyersEffective C++씨리즈를 읽었다면 전혀 새로운 내용들은 아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Andrei Alexandrescu보다는Herb Sutter스타일이 느껴지는 책이다.

 

번역에 대해 얘기를 하자면 솔찍히 약간 맘에 들지는 않는다.

문장의 독해를 분석해 흐름을 얘기하는것은 내 능력 바깥의 얘기지만 단어 선택에서 맘에 들지 않는다.  그래도 머 읽을만은 하다.

 

 

그리고 이 책은 C++표준을 얘기하는 다른 책들에 비해 boost 같은 라이브러리에 대한 언급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온다. (아닐수도 있다.. 내 눈에는 그렇게 보인다. ㅋㅋ)

이제는 어느정도 boost 같은 것은 준표준 같은 것으로 인정하고 사용 할때가 된것인가.. 그런거야!!

 

사실 개인적으로 boost 에서 얻을것은 많다고 생각한다.직접적인 사용은 아니더라고 구현물에 대한 내용은 훌륭하다.

그러나 회사에서 작성하는 코드에 대해서는 조심스럽다. 나 혼자 작성하고 관리하는 코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부분 때문에 boost 같은 라이브러리를 쓴다는 것이 간단한 것 만은 아니다.

그러다 보니 ACE 같은건 생각도 못하고 있다.

( 몇일전 회사동료중에 한명이 정규식 라이브러리를 필요로 하여 boost::regex 를 컴파일하여 사용한적 있다. 그리고 난 VC++ 6.0 에선 항상 STLport를 깔아 쓰고 있다. 음하하.. )

 

어제 밤에 거의 반땅을 읽은거 같다.

이 책은 나에게 있어서 또 다른 의미는 정말로 오랜만에(한 6개월 쯤 됬나 -_-) 개발에 관한 책을 사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중도를 지키자.. 냠냠

 

 

Herb Sutter :http://www.gotw.ca/

Andrei Alexandrescu :http://www.moderncppdesign.com/

Scott Meyers:http://aristeia.com/

 

boost:http://www.boost.org/

STLport:http://www.stlport.org/

ACE:http://www.cs.wustl.edu/~schmidt/ACE.html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ptional C++ Style  (0) 2005.05.16
Modern C++ Design  (0) 2004.12.04
Effective C++  (0) 2004.12.02

+ Recent posts